인간의 마음
카테고리
작성일
2020. 7. 16. 15:38
작성자
cooker

아직 아무것도 준비되지 않았다면, 우선 세팅에 필요한 파일을 마련하셔야 합니다.

https://insane-scenario.tistory.com/13

 

Roll20에서 마기카로기아 방 세팅하기 (1)

안녕하세요. 마기카로기아를 플레이하는 마법사, 그리고 세계가 될 마스터님들! 이 글은 https://roll20.net/ 에서 마기로기 세팅을 한다는 전제로 작성되었습니다. 조금 손보면 맵세팅 정도는 같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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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ll20에서 마기카로기아 방 세팅하기 (1)의 준비를 마쳤다면, 게임 시작을 눌러서 방에 입장해주세요.

방의 오른쪽 위에서, 페이지를 열어봅시다.

페이지 설정을 눌러주세요.

자신이 쓰는 맵시트의 크기에 맞게 가로 세로를 입력하고, 불투명도를 최저로 낮춥니다.

맵시트를 업로드하고, 크기를 맞추어 쭉쭉 늘려서 깔아줍니다.

콜렉션 탭에서, Deck과 Rollable table을 설정해줍니다.

① dice 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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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사위 플롯을, 플레이어들이 자유롭게 토큰으로 뽑을 수 있게 설정합니다. 덱에 마우스를 올리면, 선택을 눌러서 원하는 토큰을 가져갈 수 있게 됩니다.

마법전에서 서로가 플롯을 가려 둔 뒤, 공개하는 것이 주된 규칙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보이는 면은 뒷면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토큰으로 취급하고, 크기는 1칸을 꽉 차게 되는 70px 로 가로세로를 동일하게 입력해주세요.

② archetype 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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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형 역시 플레이어들이 자유롭게 뽑을 수 있어야 하지만, 뒤집을 필요는 없기에 앞면으로 설정합니다. 토큰의 사이즈는 맵의 원에 가득 차게 할 시 140px 로 하면 되지만, 다른 크기를 원한다면 더 작거나 커도 괜찮습니다. 가로와 세로가 동일한 것이 좋습니다.

다른 크기로 하고 싶을 때는, 맵에서 Alt 키를 누르고 토큰의 크기를 마음대로 조정해보세요. 원하는 크기를 찾았다면, 그 토큰을 우클릭하고 고급>>관점 설정을 눌러서 확인해보세요.

이 정도로도 기본적인 플레이는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이후로는 추가적인 장서, 영역 토큰의 설정과 연동을 설명하겠습니다. 콜렉션 탭의 아래쪽에서 Rollable 테이블을 추가하고, 각각의 이미지를 넣어줍니다.

③ 장서 토큰 Rollable ta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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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서의 영역별로, 토큰을 추가해줍니다. 저장을 눌러 준 뒤, 토큰을 누르면 맵의 중앙부에 눈금 1칸 크기의 토큰이 생성되어 있습니다.

토큰을 선택하고 우클릭하면, 다면>>면 선택 을 통해서 슬라이서를 조작하여 원하는 이미지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그 마법을 사용하는데 필요한 코스트를 나타내면 유용합니다.

영역 토큰 Rollable ta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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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역의 토큰도, 장서와 마찬가지로 넣어줍니다. 덱에 넣어서 맵으로 꺼낸 것은 모든 사람에게 권한이 있지만, 롤에이블 테이블에 넣어서 맵으로 꺼낸 것은 기본적으로 그 토큰을 생성한 사람에게만 권한이 있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토큰을 맵으로 꺼내서, 캐릭터의 이미지에 맞게 조절한 뒤 해당하는 영역으로 나타내 줍니다.

토큰과 캐릭터 시트의 연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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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큰을 선택하고, 수레바퀴 모양의 설정을 눌러줍니다. 또는 토큰을 더블클릭해도 됩니다.

캐릭터를 선택하면, 바에 연동이 가능합니다. mp는 마력, temp_mp는 일시적 마력을 의미합니다.

Roll20에서 마기카로기아 방 세팅하기 (1)을 따라서 기본 설정을 하지 않았다면, 모든 상태 막대나 글자가 GM 또는 캐릭터의 권한이 있는 사람에게만 보이게 됩니다. 마기카로기아는 협력을 전제로 하고 있는 시스템에 가깝기 때문에, 모두에게 보일 수 있도록 해 주세요.

이렇게 하면 안됩니다!

그리고 캐릭터 이미지(영역 테두리)의 Bar Location은 위로, 장서 토큰의 막대 위치는 아래에 겹침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들은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습니다.

위에 겹침 아래에 겹침 아래

 

⑥ 캐릭터 시트의 장서 충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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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여기서 추가적으로, 장서 토큰을 캐릭터 시트에 연동하기 위해서는 준비할 것이 있습니다. 장서에 차지할 수 있는 마소의 최대치는 해당 캐릭터의 근원력까지 제한되기 때문에, 토큰의 수치를 연동할 때 이것을 입력해 주어야 하는데 매우 귀찮은 일이 됩니다. 그래서 캐릭터 시트에서 미리 다 하고 오도록 합니다.

캐릭터 시트의 장서에서, 충전 란에 전부 0을 기입해줍니다. 그래야만 Charge 변수가 생성됩니다.

그리고 Attributes & Abilities 탭으로 가면, 뭔가가 만들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의 Max 값에 이 캐릭터의 근원력을 입력해 줍니다. 최대치는 근원력과 동일하므로, @{bas} 를 입력하면, 이후에 방을 복사하더라도 그 때 그때 PL이 입력한 값으로 변동됩니다.

이 과정을 마치면, 토큰에서 Magic_02_Charge 와 같은 충전 변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magic_01_charge는 더 아래쪽에 따로 있지만, 긴급소환은 충전을 하지 않으므로 연동하지 않습니다.

이 과정을 전부 따라하기까지 수고 많으셨습니다. 여기까지 하면 슬슬 허리가 아프고 장서 세팅을 할 시간에 세션을 하는 게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세팅 같은 건 아무래도 좋으니 자동비극전개생성시스템의 재미를 느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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