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마음
카테고리
작성일
2021. 5. 14. 17:57
작성자
cooker

이 글에서는, 여러 매크로를 중첩시켜 응용하거나 2가지 선택지 중에서 주사위 결과에 따라 하나만을 출력하는 등 복잡한 명령어를 설명합니다.

먼저, 특정인에게 귓속말을 보내는 법은 다들 알고 계시겠지요.

/w 이름 보내고 싶은 말

이름의 양 옆에 띄어쓰기로 구분됩니다. 그런데 그 캐릭터 또는 PL이 여러 단어의 조합인 경우에는, 해당 인물의 이름의 첫번째 단어(띄어쓰기가 나오기 직전까지)만을 이름으로 적습니다. 그 뒤에 오는 단어는 전부 귓속말의 내용으로서 전송됩니다.

그리고 보통은 gm에게 귓속말을 많이 전하게 되기 때문에,

/w gm ?{하고싶은 말}

이러한 매크로를 통째로 저장해서 사용합니다.

?{하고싶은 말}이라고 적었던 것이, 이와 같은 메세지 창으로 뜨게 되어서 편리하지요. 직접 입력한 뒤 submit을 누르면 됩니다.

주사위를 굴릴 때에도, 4d10을 굴리지만 간혹 크리티컬을 8이라고 하여 성공수를 세고 싶을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r 4d10>?{크리티컬치|10} 로 작성해두면,

| 뒤에 적었던 10이 미리 입력되어 있지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10면체의 크리티컬은 10이므로 그대로 submit를 하고, 특수한 경우에만 변동치를 넣으면 되겠지요.

하지만 여러가지 중에서 선택하게 하고 싶은 경우, 드롭다운 목록을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r 4d10>?{크리티컬치|10|9|8|7|6|5|4|3|2} 이런 식으로 구분해 두면, 여러 목록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응용해서, 특기인 경우 3d6을 굴리게 하고 약점인 경우 2d10을 굴리게 하고 싶다면 이런 식으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r ?{기능|특기,3d6|약점,2d10} 이 코드는 항목 뒤에 ,를 찍어서 실제 내용을 표시하지 않습니다.

진짜는 이제부터입니다.

이 안에서 또 다시 메세지 창을 띄우게 하거나, 캐릭터의 HP를 불러오게 된다면...

@{캐릭터이름|항목이름}으로 그 이름을 가진 시트에 있는 항목 값을 가져올 수 있다.

/r ?{구분|판정,2d6>5|대미지,@{캐릭터|hp}-1d6} 라고 썼을 때, 간혹 오류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_____} 안의 구분을, hp 직후에서 하게 되면 -1d6은 하지 않고 끝나버리는 것이지요.

이런 문제를 html entity라는 것으로 해결합니다.

원래의 문자 대체되는 문자
| |
, ,
} }

@{캐릭터|hp}는, ?{구분~~~~~1d6}의 안쪽에 있는 작은 것이니까 잠시 바꾸어 적어줍니다.

/r ?{구분|판정,2d6>5|대미지,@{캐릭터|hp}-1d6} 이렇게 하면, 여러 번 중첩시킨 매크로라도 오류가 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소개할 것은, 아주 특별한 트릭인데요.

&{template:default} {{name=양자택일}} {{[1](#)=?{첫번째}}} {{[2](#)=?{두번째}}} {{[[[1d2]]](#)=}}

이것을 굴리면, 1d2의 결과가 1일때 첫번째에 해당하는 값을 숨겨버립니다. 2일 때는 두번째에 해당하는 값을 숨겨버립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는 이렇게 보이게 됩니다.

실제로는 1이 뜬 것이지만 보이지 않아요.

저 매크로에 {{[3](#)=?{세번째}}} 같은 걸 추가한다고 해도, 나온 눈에 해당하는 선택지 1개를 가릴 뿐이지 어느 하나를 골라서 보여주는 것은 아니라는 뜻입니다. 하지만 1d2만으로도 성공과 실패를 판가름하는 등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응용하면, &{template:default} {{name=양자택일}} {{[0](#)=성공}} {{[1](#)=실패}} {{[[[2d6>5]]](#)=}}

5 이하는 실패가 뜹니다.

>가 아니라 >=를 썼다면 성공으로 판단했을 결과입니다. 여러 룰에서 응용 가능합니다.